• 이 글은 2016년 정보교육학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.

이 연구는 모바일 환경을 포함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선호와 필요에 최적화된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설계와 표준화 영역을 식별하고, 교육 분야와 매체별 접근성 기술 유형을 조사하고 GPII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접근성 메타데이터를 매칭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.

접근성 표준의 유형

– 웹 접근성 – IMS AccessForAll : 사용자 선호와 필요 정보인 PNP와 디지털 자원의 특성인 DRD를 플랫폼에서 읽어서 최적화된 전달 포맷을 결정하여 전달하는 매칭 기술 – W3C WAI-ARIA : Web Accessibility Initiative(WAI) – Accessible Rich Internet Application(ARIA)은 이용 제한이 있는 고급 웹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– DAISY : 시각 장애인 및 독서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음성도서 국제 표준인 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(DAISY)은 텍스트북과 오디오북의 혼합형태 – GPII : 클라우드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사용자가 어떤 디바이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더라도 개인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와 API 제공

접근성 메타데이터 표준(안) 설계

– 디바이스 및 앱 : 프로파일 형태로 제작되어야 하며, 제조사나 개발사에서 메타데이터를 한번만 등록하면 사용자는 별도 등록없이 메타데이터를 활용 – 사용자 선호 및 필요정보 : 이용자 패턴과 디바이스 및 앱이 새롭게 출현할 때마다 갱신되거나 추가되어야 하며, 의미를 충분히 담을 수 있는 온톨로지 형태로 사용자 선호와 필요를 기술 – 디지털 자원에 대한 접근성 : 대체포맷을 포함한 디지털 자원에 대한 접근성 메타데이터는 콘텐츠 제작 시점 또는 제작 후 제3자에 의해 추가적으로 생성 가능 – 디지털 음성도서와의 연계 : GPII를 확장하는 방안으로 통합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사용되는 온톨로지와 API를 통해 전자책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방안 제시

결론 및 제언

이 연구는 급변하는 이용환경과 다양한 사용자의 선호와 필요 유형을 지능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GPII 아키텍처를 프레임워크로 제안하고, 국내 실정에 맞게 확장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한 것이다. 그러나 타당성에 대한 검증과 파일럿 테스트를 수행하지 못한 것은 이 연구의 제한점이므로 후속 연구로서 수행될 필요가 있다.